제목
제프 벡 음악적 혁명가의 남은 이야기
소제목
그의 음악적 여정과 무대 위의 열정을 다시 생각하며
서론
제프 벡(1944년 6월 24일 - 2023년 1월 10일)의 세상을 떠난 지 어느덧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의 떠남으로 음악계는 큰 별을 잃었고, 팬들은 슬픔에 잠겨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희생과 재능은 우리에게 남은 것이 많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의 삶과 음악에 대해 다시 한번 회상해보고자 합니다.
본론
벡의 다채로운 음악적 여정
제프 벡 1944년 6월 24일 - 2023년 1월 10일
1월 10일에 세상을 떠난 제프 벡의 나이는 78세였지만, 이 소식은 슬프고 충격적이었습니다. 기타리스트는 최근까지 배우 조니 뎁과 기타의 거장이 깜짝 호흡을 맞춘 여러 공연으로 많은 관심을 끌었던 투어를 마쳤기 때문입니다. 그 콘서트에 참석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공연이 고별 투어의 느낌이 전혀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벡은 그 어느 때보다 생동감 넘치는 연주와 함께 프렛보드 위에서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마찰을 일으켰기 때문이죠.
운명처럼 이 투어는 예측할 수 없는 우여곡절로 가득 찬 그의 커리어에 마침표를 찍었습니다. 음악 트리를 그리는 사람들은 60년대와 70년대 초에 벡이 참여한 모든 프로젝트를 담으려면 추가 페이지가 필요할 것입니다. 야드버즈는 지미 페이지, 에릭 클랩튼과 함께 그를 각광받게 한 밴드였으며, 1966년 마이클 안토니오니 감독의 영화 Blow-Up에서 페이지도 출연했던 야드버즈의 단명 버전에서 벡이 기타를 앰프에 부딪치고 기타를 던져 부츠로 내리치는 장면은 잊을 수 없는 장면으로, 그 과정에서 온갖 로큰롤 공로를 인정받게 됩니다.
야드버즈 이후 벡은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했고, 여기서 로드 스튜어트와의 협업(1968년 Truth와 1969년 Beck-Ola)은 함께 만든 음악과 밴드 멤버들이 더 잘 어울렸다면 훨씬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특별히 언급할 만합니다. 때때로 벡은 자신의 기타 연주에 적합한 맥락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처럼 보였지만, 1975년 스타일적으로 좌회전하여 펑크와 함께 재즈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은 영역으로 모험을 떠난 Blow by Blow에서 그는 분명히 테라 엄마를 찾았습니다.
그의 후속작인 1976년작 Wired도 마찬가지로 인상적이었습니다. 재즈 퓨전은 매끄러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지만, 벡의 스타일에는 투박함이 있었고, 실제로 한때 기타를 앰프에 부딪히던 전직 야드버드의 모습은 결코 수면 아래 있지 않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찰스 밍거스의 '굿바이 포크 파이 모자'를 멋지게 해석한 Wired의 곡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예쁜 소리도 낼 줄 알았습니다.
블로우 바이 블로우와 와이어드 이후 벡은 거의 완벽하게 자신의 카드를 사용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원할 때 앨범을 만들었고(자신의 차고에서 맞춤형 자동차를 만드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기업의 영향을 받은 유일한 음반은 1985년의 플래시(Flash)였습니다. 그마저도 좋은 평가를 받았고, 1989년 발매된 Jeff Beck의 기타 가게는 10년을 화려하게 마무리했습니다.
스트라토캐스터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음악 장르에 자신만의 색깔을 더한 벡은 신디사이저 사운드와 기묘한 이펙트가 포함된 사운드 스케이프에 거친 기타를 성공적으로 녹여냈습니다. 이후 로커빌리의 영향을 받은 Crazy Legs! (1993), Emotion & Commotion(2010)과 같은 작품에서 벡은 그 어느 때보다 자신감 넘치고 건방진 목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제프 벡의 콘서트를 직접 본 팬들이 증언하듯, 그의 정규 앨범은 이야기의 일부분만 담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그가 스튜디오에서 한 번도 만나지 못한 라인업으로 투어를 하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미 팬이었지만 1993년 산타나를 위해 열린 벡의 공연을 보고 그의 예술성에 대한 감상이 훨씬 더 깊어졌습니다. 그 결과 지난 10월에 열린 공연을 포함해 그의 다른 콘서트에도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공연 후반부에 조니 뎁이 무대에 등장했을 때 집단적으로 터져 나온 탄식은 나름대로 재미있었지만 음악적으로는 뎁이 밴드에 합류하기 전과 후에 최고점이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벡은 기타 줄을 두드리고, 망치로 두드리고, 구부리고, 기타 줄에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면서(어떻게 줄이 끊어지지 않았을까요?) 완전히 파격적이면서도 어떻게든 로큰롤로 분류되는 기술을 선보이는 내내 미소를 지었습니다.
그날 저녁 벡의 공연은 그의 커리어의 여러 단계에 걸친 하이라이트로 구성되었으며, 흥겨운 분위기가 가득했습니다. 한 곡은 흥분을 넘어 짜릿함을 선사했습니다. 마하비슈누 오케스트라의 "You Know, You Know"를 열정적으로 연주하는 동안 벡은 전 프린스 베이시스트 론다 스미스와 독일 드러머 아니카 닐스가 똑같이 불타는 솔로를 이어서 불타는 솔로 연주를 선보였습니다.
제 옆에 있던 친구가 "You Know, You Know"의 박자를 맞추려고 애쓰는 동안 저는 반세기 전에 <이너 마운팅 플레임>에 처음 등장한 존 맥라플린의 곡이 어떻게 여전히 그토록 뜨거운 열기를 낼 수 있는지 놀라워하며 서 있었죠. 안타깝게도 제프 벡은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불꽃은 여전히 타오르고 있습니다.
결론
제프 벡은 우리에게 오랫동안 기억될 것입니다. 그의 음악은 그의 삶과 열정을 담고 있으며, 그의 떠남으로 인해 우리는 큰 손실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불꽃은 여전히 타오르고 있으며, 그의 음악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할 것입니다.
제프 벡의 음악은 그의 삶과 열정, 창의성을 담고 있습니다. 그의 떠남은 음악계에 큰 공헌을 한 레전드의 잃음을 의미하지만, 그의 음악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할 것입니다. 그의 희생과 업적을 기리며, 우리는 그의 음악적 유산을 이어받아 더 나은 음악 세계를 만들어가야 함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